[도서협찬] 꽤 유쾌하고 쓸모 있는 과학
<꽤 유쾌하고 쓸모있는 과학> 빅토리아 윌리엄스, 하이픈(다온북스)
한 번에 이해하는 단숨 지식 시리즈 첫번째 책으로 10개의 과학에 대한 주제를 중심으로 주제와 관련된 과학의 핵심개념을 정리해서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책의 내용은 재미있게 만들었다기 보다는 이해하기 쉽고 핵심 요점정리 참고서 같은 느낌에 가깝다.
아마도 오래되어서 정확하게 가늠하긴 어렵지만 대략 중학생 정도 수준의 과학 교과서의 내용을 한권으로 잘 응축해서 정리한 내용처럼 보인다. 물론 저자가 외국인이니 우리나라의 교과과정을 고려하진 않았을 것이지만 매 챕터마다 토막상식과 쪽지시험을 배치하고 한 주제의 장이 끝날때마다 퀴즈와 간단요약으로 그 장의 내용을 총괄해서 복습하고 정리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어린 시절 교과서를 마주하는 느낌으로 책을 읽게 되었다.
책에서 다루는 10개의 주제는 물질과 재료, 파동, 우주, 지구과학, 힘과 운동, 에너지와 전기, 상태 변화, 생물과 생태계, 유전자와 진화, 인체로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물 모든 분야를 아우르고 있는 과학 전반에 대한 압축 요점정리 같은 느낌의 책이다.
그래도 인포그래픽도 많이 활용하고 각 주제에서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잘 정리되어있고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잘 구성해 두어서 오랜만에 과학교과서 한권을 다시 복습한 기분으로 읽을 수 있었다.
내용도 좋고 가벼운 기분으로 과학책을 복습하고 싶을때 재미나게 볼 수 있는 책이라서 좋았는데 용어정의 같은 부분에서 오타가 발견되어 조금 아쉬웠지만 청소년기의 자녀가 있다면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