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협찬] 동의하지 않습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 마이클 브라운, 윤동준, 알파미디어
이 책은 광고업계에서 오래 활동했던 저자가 이야기하는 소통과 협력을 위해 갈등을 줄여가는 방법이다.
인류는 기본적으로 싸움에 익숙하고 자존심을 세우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이 남들보다 돋보이는 것을 좋아게 진화해 왔다.
거기에 서로 다른 문화권마다 고유한 가치가 형성되어 문화권마다 어떠한 사건이나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도 매우 달라 개인주의적인 문화와 집단주의적인 문화가 충돌하기도 하고 서로 다른 바디랭귀지로 안한 오해와 착각들이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회사는 이런 다양한 인물들이 모여 협업을 해야하는 공간이고 그만큼 협업은 회사에서 쉽지 않지만 잘되면 업무 효율이 증대되는 효과를 가져온다는 믿음이 존재한다.
저자는 협업과 협력을 위해 팀원들에게 가치를 제시하고 공유하여 동일한 가치에 대해 공감을 확대하는 것을 선결조건으로 내세우고 있으며 자존심에 대한 다이어트와 서로 다른 다양한 관점들을 수용하는 능력을 우선 시 하고 있다. 남성 유전자에 들어있는 투쟁-도주 성향과 여성 유전자에 들어있는 돌봄-친화 유전자가 가지는 특성 차이를 활용해 효율성이 높은 조직을 구성할 수 있다고 말한다.
물론, 협력과 공감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역시 경청이다. 뉴욕경찰 인질구조팀의 경험과 FBI의 매뉴얼을 인용해 설명하는 협상의 기본 기술은 경청과 공감, 관계형성, 영향력, 행동변화의 단계로 표현되지만 내가 동의하지 않는 상대와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이자 가장 어려운 기술이 인내심을 가지고 듣기라는 것은 우리의 일생에서도 쉽게 공감되는 대목인 것 같다.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연구논문을 읽고 인용해 협상과 협력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실전적인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