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협찬] 체스 챔피언
<체스 챔피언> 김도윤, 성안당
아이와 체스를 즐기게 되면서 체스 기본 룰만 알고 있는 상태라서 제대로 체스경기를 즐겨보고 싶어 책을 찾아봤는데 생각보다 체스경기에 대해 기초부터 차근히 설명해주는 책이 없어 아쉬웠었다.
거기에 최근에 기존에 알던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었지만 커가는 아이에게 이제 승부를 빼앗기는 경우도 생기니 좀더 체스를 체계적으로 배워보고 싶어졌다.
이 책은 국내 체스 플레이어자 체스 트레이너로 체스관련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저자가 설명하는 체스 기술에 대한 책으로 체스 경기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말판을 놓는 법부터 체스 에티켓, 기물에 대한 설명과 기본 규칙은 물론이고 기보를 보는 법과 기물의 가치와 공격, 방어를 포함한 다양한 체스 전술을 소개하고 있다.
체스는 기물마다 점수가 정해져 있고 시간을 정해 경기를 진행하는 방식이지만 점수로 승부를 결정하진 않는다. 우리의 전통 놀이인 장기처럼 상대의 왕을 잡아야 경기를 이길 수 있는 대전형 게임으로 장군에 해당하는 것이 체크메이트라고 부른다.
이 책에선 필승전략으로 체크메이트 패턴을 알려주고 게임 중반을 이끄는 미들게임 전략과 승리를 이끌어 내는 앤드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기술도 소개하고 있다. 책에 소개된 특수기술 중에서 캐슬링과 프로모션은 알고 있었는데 앙파상은 모르고 있었어서 앞으로 앙파상을 이용해 게임을 좀더 액티브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다.
체스 기초부터 다양한 전술까지 구체적인 기보를 통해 소개하고 있어 체스를 즐기고 싶은 초보자가 학습하기에 적합한 책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