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후기

[도서협찬] 동물농장 법률 이야기

신천지행 2021. 7. 17. 16:26

 

<동물농장 법률 이야기> 한국법교육센터 이미현, 최보선 글, 이어진 그림, 성림원북스

십대들이 놓치면 안 되는 50가지 법률이라는 부제가 붙어있는 이 책은 십대 청소년들이 꼭 알았으면 하고 바라는 법률 상식들을 뽑아 실제 법률이 어떻게 적용되는 지 현실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크게 집에서 적용되는 법률,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법률문제,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상황들, 그리고 공공장소에서 지켜야하는 법과 법과 관련된 직업에 대해 소개하는 것으로 구분지어 이야기한다.

첫번째 소개가 방탄소년단과 결혼하고 싶은 아이의 이야기로 시작하며 결혼을 꿈꾸는 아이들이 있다면 법률적으로 가능한 연령이 언제인지 왜 그렇게 정해졌고 외국의 사례가 어떻고 어떤 법조항의 영향을 받고 있는지 간결하지만 조목조목 명확하게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집에서 일어나는 일들로 결혼, 상속, 층간소음, 애완동물, 아동학대와 같은 문제들을 다루고 있으며 학교에서 적용되는 사례로는 급식이나 주변 먹거리, 학교폭력 같은 문제 뿐아니라 등하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분실물 습득이나 도난이나 학원비 환불같은 문제도 언급하고 있고 학교선생님에 의한 인권침해나 내 사생활을 학교에서 보호받기위한 것들도 이야기하고 있다. 요즘 많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온라인과 관련된 내용으로 온라인 사기나 보이스 피싱에 대응하는 법과 성착취물에 대해 그것이 어떤 것이고 무엇인 무엇이 문제인지 설명하고 있으며 온라인에서 흔히 저지르기 쉬운 저작권 침해나 게임을 통한 사행성 문제 같은 것들도 다루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서는 무면허 운전의 심각성과 보호구역이 존재하는 이유와 그것을 어겼을때 오는 처벌들도 설명하고 청소년들이 아르바이트 같은 활동을 위해 알아야할 취업과 관련된 근로기준법이나 최저임금, 근로시간 등에 대해서 꼼꼼히 설명하고 실제로 법류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되어 진행되는 형사재판이나 민사재판이 어떤 것들이고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 지 청소년이 받는 형사처벌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변호사, 변리사, 판사, 검사는 물론 법과 관련된 직종이라는 관점에서 경찰이나 법원 공무원, 입법 공무원이 하는 일이 무엇이고 어떤 방식으로 채용되거나 자격을 얻을 수 있는지 알려준다.

법과 관련해 청소년이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는 책이라는 점도 좋았지만 사람을 직접 표현하기 어려운 문제도 있었겠지만 동물들을 이용해 상황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삽화도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된다.

법률 뿐아니라 사회를 살아가면 법이라는 것이 존중되어야 하는 의미에 대해 알려주고 준법정신이라는 것을 따로 언급하진 않았지만 법을 잘 지키는 것이 왜 필요한지 사소하지만 흔히 겪는 잘못들이 왜 법으로 처벌받는 일인지 설명하고 노력한 점에서 저자의 마음이 느껴저 참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