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후기
[도서협찬] 신장.비뇨기의 구조
신천지행
2023. 4. 21. 21:49

<신장⦁비뇨기의 구조> 도마 히로시, 김선숙, 성안당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 이야기 시리즈 책으로 인체 중에서 신장과 비뇨기에 대한 부분을 다루고 있다.
비뇨기는 강남콩처럼 생긴 2개의 신장을 시작으로 소변이 수집되는 방광과 방광과 신장을 이어주는 요관 실제로 소변이 배출되는 요도로 구성되어 있다.
신장의 가장 큰 역활은 소변을 만들고 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활을 담당하고 있으며 신체의 산성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활도 하고 있다.
소변은 신장이 혈액을 여과해 만들어낸 일종의 노폐물로 소변을 통해서 우리는 신체 능력의 다양한 부분에 대해 확인해 볼 수 있다고 한다.
책에서는 그림으로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지만 소변의 생성과정을 6단계로 설명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물질의 동태도 4가지로 구분해서 이야기하고 있으며 소변을 조절하는 구조도 별도로 설명하고 있다.
신장과 비뇨기를 통해 혈압도 조절하고 적혈구를 늘리며 뼈의 강도를 관여한다는 사실은 조금 놀라운 사실이기도 했다.
신장과 비뇨기에서 일어나는 이상증상도 배뇨단계별로 구분하니 좀더 이해하기 쉽고 전반적으로 책에서 다루는 내용의 전문성이 높으면서도 이해가 쉽게 설명되어 있어 좋았다.
물론 때론 그릠의 내용은 이해가 되어도 전반적인 내용은 이해가 어려울 정도로 나에겐 난이도가 있는 책이라서 오히려 좀더 공부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배뇨에 대한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어 이 책을 통해 배운 사실들을 잘 숙지해 건강에 적용해 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