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 경제학> 토스, 박민혁, 위즈덤하우스
미식에서 시작해서 지식으로 끝나는 이라는 부제가 설명하듯이 미식보다는 지식에 방점이 찍혀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어보니 아마도 미식 경제학이라는 유투브 채널이 있는게 아닌가 싶어 찾아봤더니 머니그라피라는 채널이 있고 그 안에서 미식 경제학이라는 콘텐츠를 시리즈로 다뤘던 것으로 보인다.
채널른 토스와 연관된 채널로 보이고 주로 미시적 관점에서 경제를 다루는 채널로 보여진다.
여튼 이 책은 미식과 관련된 경제적인 내용을 모아놓은 책이다.
현재 대한민국을 이끌고 있는 미식 트랜드에 대해 경향과 전망을 분석해 놓은 책이라서 요식업과 관련된 일을 하는 경우라면 참고할 만한 내용이 있을 것 같다.
아마도 유투브 내용을 그대로 옮긴 영향이겠지만 내추럴 와인의 와인계의 민트초코라고 부르는 첫장부터 요즘 잘나가는 K-푸드는 나물이라는 마지막 장까지 각 장을 담당하는 전문가들이 자신의 분야에 대해 설명하는 방식이라 신뢰감있는 내용과 전문가들만 알수 있는 숨은 지식들이 잘 나타나고 있다.
성수동이 왜 핫플레이스가 되었는지 치즈 1키로를 위해 원유가 11키로가 들어간다는 사실은 셈이 복잡할 수 밖에 없음을 잘 보여주고 있고 그런 결정판으로 한동안 유행하던 오마카세가 왜 지금 갑자기 폐업이 늘고 주춤하게 되는지 경제 원리로 잘 설명해주고 있다.
미식이라는 이름을 걸어 놓았지만 요식업은 생존을 위한 전쟁터이고 효율과 대중적인 맛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한 산업이다.
세상에 쉬운 일이 따로 없다고 하지만 요식업은 나에겐 그런점에서 경외의 대상일 수 밖에 없다.
책에서 소개하는 몇몇집은 여유될 때 방문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 네이버 지도에 표시해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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