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좋아하는 것들, 커피> 김다정, 스토리닷

내가 좋아하는 것 중에 먹는 것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마시는 것 중에서는 술 다음으로 좋아하는 것이 커피일 것 같다.

이 책을 쓴 저자는 베트남 여행 중에 만난 커피에 반해 커피라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국제협력과 같은 NGO 일을 하기 위한 석사 논문도 베트남 커피 농부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할 만큼 커피에 대한 자신만의 열정을 간직하고 있었지만 실제 일은 NGO에서 일을 하며 커피를 즐길 여유는 잊고 살고 있었다.

그러다 새롭게 만나게 된 직장이 공정무역 커피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에서 일하게 되면서 다시 커피에 대한 향수와 열정을 키워나가는 과정을 이 책에 담았다.

네팔에서 커피가 생산된다는 것도 신기한데 그곳에서 공정무역 커피를 확대해 나가고 지진 피해 속에서도 공정무역의 가치를 지켜가려고 노력했던 모습들은 공정무역이 가지는 가치를 잘 보여주는 사례였다고 생각한다. 이후 르완다에서 새로운 공정무역 커피 생산을 이끌어가는 과정을 소개하면서 커피회사에서 일하게 되었다고 미리 준비한 바리스타 자격증은 물론 원두감별에 대한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과 결국 로스팅까지 배우게 된 저자의 모습은 자신의 일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 같아 흐믓한 마음이 든다.

이 책은 공정무역 커피를 개척하는 과정이자 커피에 대한 애정을 가진 저자의 모습을 보여주는 책이지만 그 과정을 통해 커피를 즐기면서도 몰랐던 커피 농업과 유통에 대한 현실도 가감없이 잘 보여주면서도 커피에 관한 역사와 상식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는 책이라서 커피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어볼 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Posted by 신천지행
,